성공하는 청소년 사역자의 8가지 습관
2009-09-15 21:23:49
뽕쌤
조회수   8155
2003년 중 고등부 책 나눔 요약 내용입니다. 성공하는 청소년 사역자의 8가지 습관 : 요약 - 이학준 저자 : 팀 스미스 / 옮긴이 : 전의우 추천의 글 : 방치된 불길은 순식간에 잿더미로 변합니다. 【1】좋은 교사가 되려는 열망 - 우리 뒤에 있는 것과 우리 앞에 있는 것은 사소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교사의 영혼에는 아이들을 향한 열정이 불타고 있다. 이것은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 이상이며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강한 열망이다. - 우리에게 힘을 주는 것은 십대에게 유익을 끼치며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를 조금이나마 확장할 수 있으리라는 소망이다. ▶ 위기에 처한 문화 - 지난 20년 동안 가장 심각한 변화는 가정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정파괴로 인해 십대는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에 점점 더 심하게 노출되고 있다. - 우리는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알고 청소년 사역에 접근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우리 문화가 처한 위기에 대응할 준비를 갖출 수 있고, 아이들이 처한 환경을 파악한다면 그들의 영혼으로 통하는 창을 발견한 것이나 다름없다. ▶ 인격이 중요하다 - 표면적 접근으로는 혼란과 변화의 세계에 대처할 수 없다. 핵심적인 문제, 곧 마음의 문제를 보아야 한다. - 지금 우리의 모습이 우리의 말이나 행동보다 더 큰 설득력을 가진다. ※ “당신이 내 귀에 너무 크게 외친다면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랠프 에머슨 【2】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라 ♤ 습관 [1] : 성공하는 사역자는 평생 배우는 사람이다. ▶ 자유분방한 아이들. - 오늘날의 교회는 모든 인간적인 것을 점점 더 적대시하는 세계에 살고 있다. (하워드 스나이더) - 우리는 전통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을 생각하고 파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또한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역이 세계의 변화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70년대의 가죽부대는 90년대에는 더 이상 맞지 않을 것이다. ▶ 변화에서 배울 점. - 사역은 필요를 찾아 그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1> 학생들의 다양한 성숙도를 파악하라 2> 학생들의 시간적 제약을 파악하라 3> 무엇인가 의미 있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열망을 파악하라 ▶ 사역의 계절 감각을 익혀야 한다. - 사역도 계절에 따라 변한다. “가을”에 효과 있는 사역이 “겨울”에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 - 우리의 사역과 관련시켜 보면 “적소투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변화를 배워야 한다. - 우리는 변화를 선택적인 것으로만 보지말고 필수적인 것을로 보아야 한다. 진짜 위험한 것은 예전 방식으로만 생각해서 청소년들의 필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다. - 교회 성장은 그리스도의 몸에서 낡거나 비효율적인 옷을 벗기고 매력적인 그리스도의 신부에 걸맞는 옷을 입히는 것이다. - 우리는 오늘의 흐름을 연구함으로써 복음의 변하지 않는 메시지를, 그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배우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 청소년 사역은 정확도를 필요로 하는 과학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행하는 것 중 많은 것이 시행 착오의 결과이다. - 실험이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 실패에서 기꺼이 배우려는 자세를 가진다면 그만한 위험은 감수할 만하다. ▶ 나의 6가지 실수. 1>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의 수로 내 가치를 평가했다. 2> 아이들의 반응으로 나의 영향력을 평가했다. (사람이 프로그램보다 중요하다.) 3> 나 혼자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피리 부는 사나이 신드롬) 4> 30살이 넘은 사람은 누구도 믿지 않았다. 5> 목표도 없이 사람들과 관계를 가졌다. (일방적이 아닌 상호적인 관계) 6> 학생들에게 섬기거나 인도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 (영적 믿음의 부족) 【3】섬김은 높아짐의 지름길이다. ♤ 습관 [2] : 성공하는 사역자는 섬기는 사람이다. - 교사는 은혜와 진리를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는 한정되어 있다. 목회도 맥도날드와 같아야 한다. ▶ 섬김을 통해 청소년들을 북돋우는 네 가지 방법 1> 사역자는 자긍심을 심어 주어 섬기게 하는 법을 알고 있다. 2> 사역자들은 역량의 중요성을 알며, 자신과 학생들에게서 이것을 개발하는 데 전력을 다한다. 3> 사역자는 공동체 의식의 가치를 알고 있다. 4> 사역자들은 즐거움이 아이들의 힘을 북돋우는 데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 환경 파악 ▶ 섬김의 8가지 방법 1> 모든 전화에 대해 24시간내에 회신하라. 2> 특별한 이유가 없더라도 학생들에게 전화해서 그저 “잘 있니?”라는 인사라도 한다. 3> 부모들에게 캠프의 상세한 상황을 알려라. 4> 적어도 매주 한번씩은 한 한생과 점심을 같이 하라. 5> 말하기 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 6> 사람들이 거의 찾지 않는 학생들의 공연이나 행사장을 방문하라. 7> 청소년 자원자들과 시간을 함께 하라. 8> 학생들을 목적지까지 태워다 주라. 【4】능력의 물결 ♤ 습관 [3] : 성공하는 사역자는 성령의 적극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 희망, 기쁨, 평화, 능력, 이것들은 이 세대 청소년들이 갈망하는 것이다. 성령의 도우심을 받는 교사는 이러한 자질들을 나타내는 삶을 사는 성공적이 모델이 될 수 있다. ▶ 성격 신화 - 우리는 외양적인 것들에 매료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성령의 내적 능력을 생각하기 어렵게 만든다. - 우리의 패러다임은 인격에 기초한 윤리에서 성격윤리로 옮겨졌다. 교사가 주관적 윤리 환경에 영향을 받으면 자신의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성장하고 성숙하기를 구하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아니라 자신이 성취한 일이라고 믿게 될 것이다. ▶ 늦은 밤에 나눈 대화 - 하나님께서는 비어 있는 우리의 마음을 자신의 은혜로 채우시는 기회로 사용하신다. 우리의 연약함을 사용하셔서 자신의 크신 능력을 나타내신다는 것이다. 【5】서로 북돋워 주는 자세 ♤ 습관 [4] : 성공하는 사역자는 다른 사람들을(그리고 그들의 성장을) 믿는다. - 사역자는 비전을 가진 사람이다. 비전은 행동하는 믿음이다. 그리고 비전은 앞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을 보는 것이다. 비전은 우리의 현재 변수들이 미래의 지평을 결정짓도록 내버려두지 않는 것이다. ▶ 성공하는 사역자는 비전을 가진 사람이다. - 비전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당신을 통해 이루길 원하시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정신적 이미지이다. 비전은 구체적이며, 당신이 바라는 것에 대한 모호한 개념이 아니다. 비전은 하나님께서 하길 원하시는 일을 보여주는 세밀한 그림이다. - 비전에는 적어도 세 가지 이해해야 할 요소들이 있다. 1> 비전은 구체적이다. 2> 비전은 사람 중심적이다. 3> 비전은 미래를 긍정적으로 포용한다. ▶ 비전은 구체적이다. - 구체적인 비전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구체적인 비전은 미래의 상태와 그 상태에 이를 수 있는 믿을만한 단계들을 규정해주며, 동기를 부여해 주기 때문이다. ▶ 비전은 사람 중심적이다. -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들에 의해 세워진다. 하나님의 비전은 하나님께서 사람들(당신이 지도하고 있는 아이들)의 삶을 바꾸기 위해 당신을 어떻게 사용하실 것인가를 담고 있다. - 비전은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비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을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하나님 나라)에 투자하도록 도전을 줄 뿐 아니라 기본적 필요인 안전, 소속감, 자부심을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 비전은 미래를 적극적으로 포용한다. - 위험은 비전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왜냐하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 비전을 가진 사람은 미래로부터 숨는 대신 확신을 가지고 미래를 포용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이러한 포용 이 미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을 알기 때문이다. - 오늘의 신뢰가 미래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우리가 자라면서 누구나 다 하는 실수들을 용서함으로써 미래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우리는 신뢰라는 매개를 통해 미래에 행동할 수 있도록 서로를 자유롭게 한다. ▶ 비전 나누기 - 비전이 미래의 바람직한 변화를 묘사한다면, 이 비전은 성장을 내포하고 있다. 사람들이 비전을 이해하고 소유할 때, 비전은 동력과 성취감을 낳는다. 실제로는 아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성취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일에 함께하고 있으며 무슨 일인가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 비전은 능력과 사랑 사이의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 초점 이동 - 패러다임을 이동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에서 사람으로, 생산물에서 원칙으로, 과거에서 미래로, 장애물에서 기회로, 비판에 대한 두려움에서 문화 적응으로. ▶ 초점 맞추기 - 갈보리 로켓 ▶ 서로 북 돋워 주는 팀 1> 스탭에게서 최선의 것을 기대한다. 2> 당신이 가르치는 학생들 및 함께 일하는 스탭들의 필요를 안다. 3> 탁월함의 높은 기준을 제시한다. 4> 실패에서 배운다. 5> 팀웍을 증진한다.(경쟁을 최소화한다.) 6> 개인적으로 새 힘을 공급받도록 독려하고 본을 보인다. 7> 성취와 성장을 축하해 준다. 8> 당신의 일상 생활과 사역을 조화 시킨다.(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도록) 【6】균형있는 행동 ♤ 습관 [5] : 성공하는 사역자는 균형있는 삶을 산다. - 우리는 지금 당장 모든 것을 가지는 데 익숙해져 있다. 우리는 서두르기를 좋아 한다. ▶ 개인시간 : 사역시간 - 때때로 교회가 강박적인 행동을 치료하는 대신 오히려 조장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성경이 말하는 종과, 내면적인 속박에 의해 섬기는 사람 사이의 경계선이 불투명하게 그어진 때문이다. - 에덴 동산 때부터 죄는 우리에게 안식을 허락하길 거부했다. 죄는 자주 자신의 모습을 가장한다. 그러나 “지금 모든 것을 가지려는 열정”은 감추지 않는다. 우리는 본성 때문에 언제나 과다한 인생의 짐을 지게 된다. - 우리는 자신에 대해 더 나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 사역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한편 가정에서 우리는 가족들과의 주된 관계를 등한시 한다. ▶ 생각하는 시간 : 행동하는 시간 - 사역에서 당신은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과 그들에게 제공할 것을 준비하기 위해 혼자 있는 것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우리는 이 둘 중 하나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어른들과 함께 하는 시간 :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 - 항상 학생들하고만 시간을 보낸다면 당신은 지칠 것이고, 성숙하지 못한 교사가 될 것이다. 우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전을 주고, 어떤 경우에는 우리를 섬기기까지 하는 주변의 다른 어른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학생들하고만 시간을 보내는 교사들은 자신들의 균형과 전망을 잃을 위험이 있다. ▶ 학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 :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 -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은가? 그렇다면 아이들의 부모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라. -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부모들을 무서워한다. 교사들은 부모들을 사람들이 아니라 골칫거리로 본다. - 학부모들과 교사들은 함께 일할 수 있다. 학부모들을 사역에 포함시키면 그들은 우리와 함께 기꺼이 일하려 한다. 반면 학부모들을 포함시키지 않으면, 그들은 우리를 거슬러 일하는 경향이 있다. 예수님께서는 “나를 위하지 않는 자는 나를 대적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 불균형을 낳는 신화들 - 신화들은 조금의 거짓만 포함하고 있어도 위험하다. 사실이 아닌 어떤 것에 신념의 기초를 세운다면 우리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 1> 청소년 사역자는 학부모들과 함께 일하지 않는다. 2> 말을 듣게 해야 한다. 3> 십대들은 본질이 아니라 즐거움을 원한다. 4> 그들과 똑같이 행동하라. 5> 당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관계를 맺고 가르치라. 6> 감정을 내보이지 말라. 7> 일을 맡기지 말라-일을 망치게 된다. ▶ 청소년 사역의 리듬 이용법 - 바다의 수위는 매일 높아졌다 낮아졌다 한다. 수위가 높을 때는 배를 띄우기에 좋다. 썰물 일때는 짐을 싣기에 좋다. 언제 사역을 시작할 것인가는 당신이 인도하는 학생회의 “조수”에 따라 결정 된다. ▶ 교사의 개인적 문제 - 교사들로 하여금 충돌과 탈진을 일으키는 것들이 있다. 그것은 “L로 시작하는 여섯 가지 침체”이다. 1> 책임의 결여(Lack of accountability) 2> 외로움(Loneliness) 3> 게으름(Laziness) 4> 정욕(LUST) 5> 패배의식(Loser mentality) 6> 자신의 필요를 소홀히 함(Last to have my needs met) 【7】대모험 ♤ 습관 [6] : 성공하는 사역자는 인생을 모험으로 본다. - 예수께서는 우리를 모험으로 인도하셨다. 우리를 부르실 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편안하고 확실한 생활에서 불러내셔서 도전과 불확실한 길을 걷게 하신다. -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이 여행에서 우리가 만날 일들을 자세히 말씀해 주셨기 때문이 아니다. 도리어 이것은 우리가 그분을 믿고 그분의 리더십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 오리엔트 특급열차 ▶ 루마니아의 브라소프 - 믿음의 삶을 사는 것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원칙을 알고 사는 것이다. 이것은 올바른 일을 행하고 그 결과를 책임지며 사는 것이며, 우리자신의 개인적인 방어 기술보다 하나님을 더 신뢰하는 것이다. - 어둠의 나라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빛의 나라도 커지고 있습니다! 내가 기뻐하는 것은 마지막에 어느 나라가 이길지 알기 때문입니다! ▶ 강인가 저수지인가 - 그리스도는 생수를 주셨다. 매일 우리는 크든 작든 간에 우리가 강과 저수지 중 어느 쪽이 되어 가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선택을 한다. 강은 힘 있고 강하며 사람들은 그 장엄함에 매료된다. 저수지는 잊혀질 수 있으며 따분하다. 저수지는 지나치게 자기만을 위한다. 학생회도 이와 같다. - 삶을 사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나그네 - 당신은 단지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만을 원하는 사람인가? 하늘나라에 이를 때까지 그저 이생의 삶을 견디고 있을 뿐인가? 2> 여행자 - 당신은 “절경”이라는 표지판을 보면 차를 멈추고 카메라를 꺼내어 사진을 몇 장 찍는 사람인가? 3> 탐험가 - 당신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에서 벗어나 모험과 멋진 곳을 찾아 나서는 사람인가? 【8】드림 팀 ♤ 습관 [7] : 성공하는 사역자는 팀으로 일하며 시너지 효과를 안다. - 사역자는 방법이나 효율성보다 더 넓은 초점을 가져야 한다. - “효율은 어떤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다. 효과는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 리더십의 공백 - 모든 조직에서의 일반적인 세 가지 역할 1> 프로듀서 : 새로운 아이디어나 상품을 개발하는 사람들이다. 2> 매니저 : 일과 일꾼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3> 리더 : 팀을 위해 비전과 방향을 제시한다. ▶ 팀을 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1> 프로그램에서 사람으로 2> 생산에서 원칙으로 3> 과거에서 미래로 4> 장애물에서 기회로 5> 비판에 대한 두려움에서 문화 적응으로 ▶ 시너지 효과를 위한 전략 - 시너지란 개인들이 팀으로 일할 때의 에너지, 즉 집단 에너지를 말한다는 것으로 개인들이 개별적으로 가진 에너지를 합한 것보다 더 많다. - 각자가, 자신이 가치 있게 여겨지고 인정받고 있으며 의미 있는 존재라고 느낄 때 팀웍이 생겨난다. - 좋은 리더들은 자신에 대한 충성심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충성심도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충실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하다. ▶ 팀 정신의 적들 1> 경쟁심 - 사회속의 건전한 경쟁은 유익하지만, 승리에 초점이 맞추어질 때 경쟁은 상승효과를 깨뜨린다. 운동과 사업과 인생에서는 언제나 경쟁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반드시 고쳐야 할 것은 경쟁심이 너무 심하여 경쟁을 전투로 바꿔 버리는 것이다. 2> 대화의 결핍 - 모든 팀원들은 당신의 청소년 사역의 목적이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묘사 할 수 있어야 하고, 아이들이 교회 행사에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당신은 학생들을 강제로 참여 시킬 수는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분명하고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다. ※ 의심이 있을 때는 사람들에게 나팔을 불고 다녀라 3> 갈등 - 어떤 경우에도 갈등을 무시하지 말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라. 적게 이야기하고 많이 듣도록 하라. ▶ 비전 있는 팀 만들기 1> 유용성 - 십대들이 우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열어 둠으로써 그들이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2> 본보이기 - 건전한 신앙의 모델이 되어야한다. 모두의 신앙유형이 같을 수는 없지만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하는 것은 날마다 더욱 성장하고 열정적인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과 십대들에게서 이 사랑이 나타나는 것을 보려는 바람이다. 3> 책임의식 - 당신이 한 사람의 신자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조언자나 소그룹을 가지라. 책임을 가지고 서로를 점검하는 것은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을 조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성공하는 팀 리더의 자질 【9】안식을 찾아서 ♤ 습관 [8] : 성공하는 사역자는 자기 갱신을 추구한다. - 성공하는 사역은 내부에서부터 시작된다. - 나 자신의 영성을 유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다. 그것은 내 책임이다. - 나는 수년 동안 하나님께서 나의 일을 원하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내 일이 아니라 나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공동의 승리 뒤에 개인적 패배가 따른다. 개인적 승리 뒤에는 공동적 승리가 따른다. - 하나님의 훈련은 나중이 아니라 바로 지금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순종에 어떤 것이 뒤따를 것인가에 신경을 쓰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이 준비라고 부르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목표 자체로 보신다. - 경건의 시간은 하나님 한 분과만 함께하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하는 데서 시작된다. ▶ 가르침을 위한 연구 - 가르칠 준비를 하는 데 쓰는 시간을 조금 할애하여 당신의 영혼을 재충전하는데 사용하라. 새롭게 된 마음과 영혼은 영적 진리를 훨씬 더 빨리 이해하고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의 영혼을 재충전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라. 이렇게 하는 것이 완전히 탈진한 후 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훨씬 싸게 먹힐 것이다. ▶ 정원 가꾸기 1> 갈아 일구기 : 하나님께서 우리의 현재 삶의 표면을 파헤치고 우리를 경작하시도록 허락해야한다. 2> 씨뿌리기 : 개인적 갱신을 위해 목표를 세운다. 3> 물 주기 :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지난날 그분의 성실하심을 생각함으로써 내 영혼에 물을 준다. 4> 기다리기 : 성장은 다그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인내의 귀중함을 배워야 한다. 5> 보호하기 : 우리정원(삶)에 들어오고자 하는 것에 대해 모두 “예”라고 할 수는 없다. 경계선이 필요하며 가장 좋은것에 “예”라고 말하기 위해 많은 좋은 것들에 대해 “안 됩니다”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6> 거두기 : 청소년 사역에서 수확은 우리 청소년들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 거두기의 법칙을 따른다면 우리는 먼저 우리 영혼에, 다음에는 청소년들의 정원에 성장과 갱신을 위한 자양분을 공급할 것이다. 【10】성공적인 사역 ♤ 8가지 습관을 실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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