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함을 깨뜨리는 가르침의 기술
2009-09-11 09:33:16
뽕쌤
조회수 8035
2003년 중고등부 리더들의 책 나눔 요약 내용 입니다.
☆★☆지루함을 깨뜨리는 가르침의 기술★☆★ 육지은
☞ 톰&조아니 슐츠
프롤로그; 맛을 잃어버린 교회 교육
교회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
1장 목표를 알라
◎교회와 학교에서 상실된 교육 목표
◎목표를 향해 곧장 달려라
☞우리의 목표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명기 6:5
2장 가르침보다는 배움에 초점을 맞추라
◎우리는 ‘지식을 나누어 주는‘ 전통적인 역할로부터 학생들이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멘토, 모범, 경험의 편성자 역할로 전환해야만 한다.
◎예수님의 교육 기법→1.학습자가 처한 상황에서 시작하라 2.학습자가 진리를 발견하도록 하라 3.배울 수 있는 순간들을 잘 활용하라 4.학습자가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라
◎학습효과에 대한 확인
3장 기본에 충실 하라
◎아무것도 가정하지 말라
◎많은 양을 다루는 것보다 적은 양이라도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성경을 충분히 가르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요 16:12
◎중요한 것을 말하라
4장 기계적인 암기보다는 이해를 강조하라
◎기계적인 암기가 왜 강조되어 왔는가?→1.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다. 시 119:11, 요 1:1,14 2.위기 상황을 예비하기 위한 것이다. 3.학생들의 진보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기계적인 암기가 실패할 때→시간, 반발, 혼돈
◎암기하기 전에 먼저 이해하게 하라
5장 사람들이 생각하게 하라
◎질문자 예수님→주님은 우리가 좀 더 편안하도록 오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을 흔드셔서 우리가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또 생각하게 만드시려고 오셨다.
◎바른 질문을 하라
◎생각하도록 격려하라→1.미리 주어진 정답이 없는 질문을 하라 2.대화가 계속 진행될 수 있는 질문을 하라 3.학생들의 대답을 기다리라 4.학생들의 대답을 평가하지 말라 5.질문하도록 격려하라
6장 활동학습을 사용하라
◎활동학습→하나님 말씀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와 적용은 현실 속에서 혹은 비슷한 상황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통해 삶이 ’변화‘된다.
◎활동학습의 특성→1.활동학습은 하나의 모험이다 2.활동학습은 재미있는 관심을 집중 시킨다 3.활동학습은 모든 사람들이 참여 한다 4.활동학습은 경험한 것을 나누는 것을 통해 초점이 맞추어진다.
◎활동학습 방법을 사용하신 예수님
7장 협동학습을 활용하라
◎협동학습은 서로 ‘협력‘하고 ’토론‘할 때 이루어진다.
◎협동학습의 특성→1.교사 중심적이 아니라 학생 중심적이다. 2.긍정적인 상호 의존을 증진한다. 3.학생들이 스스로 대답을 찾게 한다. 4.아무도 소외되지 않는다. 5.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기술이 개발된다. 6.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준다.
◎협동학습 기법→1.짝-나눔 2.서로 읽어줌 3.소그룹 4.요약 짝 5.조각 맞추기
8장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과 과정을 사용하라
◎사소한 것들에 치중하기,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들로 메꿈, 분명한 것들을 모호하게 만듦
◎교과 과정의 개혁을 시작하라→1.적은 것이 많은 것‘이 되는 교과 과정 2.협동학습 교과 과정 3.의미 있는 참여를 통한 학습 4.되살아난 ’입교자 교육’ 5.신앙사 연구 활동
9장 설교를 개선하라
◎설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사 전달 방식의 문제점
◎광고업자의 설교 기법→1.사람들을 알라 2.사람들을 참여시키라 3.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라
10장 변화를 찬양하라
◎변화 과정에 대한 이해→1단계; 현상 유지 2단계; 위험 3단계; 결단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안→1.필요를 알리라 2.변화가 가져다주는 유익을 강도하라 3.모든 사람을 다 만족시키는 변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에필로그; 지금 변화를 시도하라
“오늘 시작 하라! 내일은 너무 늦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수 | 첨부 파일 |
---|---|---|---|---|---|
9 | 하나님을 경험하는 기도 | 뽕쌤 | 2009-09-17 | 8332 | |
8 | 리차드 포스터의 기도 | 뽕쌤 | 2009-09-17 | 1169 | |
7 | 사귐의 기도 | 뽕쌤 | 2009-09-17 | 8400 | |
6 | 성공하는 청소년 사역자의 8가지 습관 | 뽕쌤 | 2009-09-15 | 8154 | |
5 | 자연적 전도 | 뽕쌤 | 2009-09-11 | 8448 | |
4 | 섬기며 다스리는 사람 | 뽕쌤 | 2009-09-11 | 8406 | |
3 | 파워리더 | 뽕쌤 | 2009-09-11 | 793 | |
2 | 지루함을 깨뜨리는 가르침의 기술 | 뽕쌤 | 2009-09-11 | 8035 | |
1 | 도서를 읽고 느낀 소감을 함께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 gaebong | 2009-08-23 | 871 |
1
댓글